세부목차 정리하기
앞서 정한 카테고리 하위의 세부목차를 완성하고, 각 항목들의 콘텐츠 작성 계획을 세워요.
목차, 내 페이지의 골격
이전 주차에서 생각해본 큰 카테고리를 활용해 그 하위로 세부 카테고리와 콘텐츠 리스트를 정리해 전체 목차를 완성할 차례예요.
목차는 곧 내 페이지의 전체 골격이고, 이 목차를 통해 내 페이지의 구조와 짜임새가 결정되기 때문에 어쩌면 고민이 가장 많이 필요한 부분이예요. 상위레벨과 하위레벨의 계층 관계와 논리적 흐름을 고려해서 목차를 구성합니다.
기간과 완성도 등을 고려하면 최상위 카테고리에서 레벨이 1개 내지 2개 정도 들어가는 정도로 구성하면 무리없이 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가능하면 각 카테고리 하위 구성요소의 갯수를 비슷하게 맞추는 것이 균형적이겠지요.
목차를 1차적으로 완성하고 나면, 각 콘텐츠별로 작성할 일정 계획을 세웁니다. 그리고 일정에 따라 내용을 채워가면서 목차 부분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바꿔서 최종적으로 목차를 완성해요.
제목, 그리고 전체적인 톤
목차에서 각 카테고리 및 콘텐츠의 제목을 짓는 것도 신경써야할 포인트입니다. 내용을 쉽게 잘 전달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흥미나 호기심 등을 자극해서 사람들로 하여금 보고 싶게 만드는게 좋겠죠. 동시에 사람들이 잘 찾아볼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하므로 많은 사람들이 검색할 때 활용하는 키워드를 활용해 검색 엔진 최적화 부분도 고려하면 좋습니다.
카테고리의 제목은 이해하기 쉽고 비교적 간결하게, 콘텐츠의 제목은 카테고리 제목보다는 길면서 조금 더 흥미를 유발할 수 있게 작성하는게 좋을 수 있어요.
제목을 작성하면서 앞으로 작성할 콘텐츠들의 톤이 반영할 필요도 있겠지요. 격식을 갖추는 편이 좋을지, 친근한 것이 좋을지, 반말이 좋을지 등 주제와 컨셉에 따라 어떤 어투나 형식, 워딩이 좋을지 생각해보고 제목을 지을 때 이 부분도 고려해보세요.
제목을 짓는 것이 고민이라면, 처음부터 만들려고 하기보다 기존에 잘 지어진 제목들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여러 콘텐츠들의 제목의 구조나 워딩을 참고해봐도 좋아요.
•
인기 많은 콘텐츠의 제목 및 구조 참조하기
•
베스트셀러 책제목 참고하기
그 외에도 ‘제목 잘 짓는 법’을 검색해보면, 다양한 팁들을 찾아볼 수 있으니 필요하다면 찾아보고 참고해보세요 
목차 예시
현재 완성된 페이지들의 목차구조들을 아래 정리해둡니다. 기존 페이지들은 이 정도로 목차를 만들었어요.
소주에 관한 모든 것
서울 댕댕 플레이스
CLIMB THE SEOUL
슬기로운 맥주생활